728x90
반응형
패션 업계 관계자가 아니더라도 나의 이미지 메이킹을 위해서는 패션에 대해 알아두면 좋습니다. 문제는 패션 용어가 영어와 불어 등 한국어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직관적으로 어떤 옷을 말하는지 판단이 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알아두면 좋은 여자 옷 관련 패션 용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목차
1. 정장, 슈트 (Suit)
회사와 비즈니스 격식을 갖춰야 하는 자리에서 입게 되는 슈트, 정장입니다. 일반적으로 슈트는 상의와 하의가 동일한 원단으로 만들어진 옷을 말합니다. 기본적인 의상이고 깔끔하고 스마트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 테일러드슈트 (Tailored Suit): 상의 재킷에 옷깃, 사진과 같은 포멀 한 정장에서 볼 수 있는 테일러드 칼라(collar)가 달려있는 정장을 말합니다. 상의와 같은 소재의 치마 세트입니다.
- 판타롱 슈트(Pantalon Suit): 테일러드슈트와 달리 재킷과 바지가 한 세트로 된 정장을 말합니다.
- 카디건 슈트(Cardigan Suit): 재킷에 옷깃이 없는 상의와 같은 천으로 만들어진 치마 하의 세트를 지칭합니다.
2. 상의 용어 - 재킷
겉 옷인 상의 재킷과 관련된 용어를 모아보았습니다.
- 싱글 브레스티드 (Single-Breasted): 재킷을 잠그는 단추가 한 줄로 이어진 기본적인 재킷을 말합니다.
- 더블 브레스티드 (Double-Breasted): 흔히 우리가 더블 재킷이라고 하는 단추가 2줄로 된 재킷을 말합니다.
- 차이니즈 (Chiness) 재킷: 옷깃이 세워져 있는 스탠드칼라에 매듭단추가 중국식으로 되어 있는 재킷입니다.
- 블레이저 (Blazer) 재킷: 교복이나 정복과 같이 패치가 있는 주머니나 자수 무늬가 있는 정장 모양의 스포츠 재킷입니다.
- 사파리 (Safari) 재킷: 용어 그대로 원래 아프리카에서 사파리 여행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옷입니다. 주머니가 많고 입기 간편하고 기능적이고 벨트가 있습니다.
- 파카 (Parka): 겨울에 입는 따뜻한 다운웨어를 말합니다.
- 붐버 (Boomber) 재킷: 미국 공군 비행사들이 입는 재킷 모양입니다. 허리길이의 재킷으로 손목과 허리 밑단에 밴드가 달려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아노락 (Anorak) 재킷: 가볍게 바람막이용 또는 눈을 막기 위해 입을 수 있게 모자가 달려있는 후드 재킷을 말합니다.
- 블레로 (Bolero): 스페인 민족의상에서 온 디자인으로 허리보다 위로 짧은 재킷을 말합니다. 대게는 단추가 없습니다.
- 샤넬 (Chanel) 재킷: 샤넬이 디자인해서 만들어진 옷깃이 없는 카디건 모양의 재킷으로 허리선이 없습니다. 꼬아 놓은 끈 모양 장식이 특징적인 재킷입니다.
- 스톨 (Stole): 어깨에 걸치는 숄을 말합니다. 패션을 위해 걸치거나 따뜻하게 입습니다. 주로 어깨에 걸치고 목에 두르기도 합니다.
- 판초 (Pancho): 남아메리카의 민속의상으로 천의 가운데에 구멍이 있어서 머리를 넣어서 입는 망토입니다. 팔을 넣는 곳이 따로 없고 어깨 쪽으로 늘어지는 형태입니다.
3. 상의 용어 - 코트
- 케이프 (Cape): 판초 재킷과 비슷한 모양으로 몸과 팔을 덮을 수 있는 망토 형태로 된 소매가 없는 코트입니다. 길이는 다양하게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 더플 (Duffle) 코트: 모자가 달려있고 우리나라에서 떡볶이 코트라고 불리는 작은 나무 단추를 끈으로 이어서 옷을 여며 입는 코트를 말합니다.
- 트렌치 (Trench) 코트: 단추가 2줄로 된 더블 버튼으로 주머니가 많습니다. 어깨에 견장이 잇고 소매에도 끈과 고리가 있어서 소매를 조일 수 있는 형태입니다. 허리띠도 있습니다.
- 체스터필드 (Chesterfield): 폭이 좁고 허리 라인이 들어가 있는 코트를 말합니다. 전통적인 남성용 코트의 모양으로 격식 있는 자리에 어울립니다. 벨트 장식이 없이 쭉 떨어지는 형태입니다. 칼라가 있고 길이는 무릎 밑까지 오는 긴 형태입니다.
4. 상의 용어 - 셔츠와 블라우스
- 셔츠 웨이스트 (Shirts Waist): 남성용 셔츠와 같은 디자인으로 만들어진 옷깃이 있는 블라우스입니다.
- 폴로 (Polo) 셔츠: 셔츠 옷깃, 칼라가 있고 그 밑으로 단추 2~3개 정도가 달려 있는 셔츠를 말합니다. 세탁하기 편한 소재로 스포티한 셔츠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 티셔츠(T-Shirts): 단추와 옷깃 칼라가 없고 구멍에 머리를 넣어서 입으면 되는 간단한 기본적인 셔츠를 티셔츠라고 합니다. 스판 소재로 만들거나 박스 형태로 넉넉하게 입기도 하고 후드를 달아서 활용도를 높이기도 합니다.
- 페플럼 (Peplem) 블라우스: 허리선이 있고 허리 아래로 치마처럼 퍼지는 형태의 여성스러운 블라우스를 말합니다.
- 스목 (Smock): 넉넉한 품을 가지고 있는 블라우스입니다. 단추가 뒤에 있기도 합니다. 처음에 다른 옷이 더러워지는 것을 막기 위해 옷 위에 입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가슴 위쪽으로 가로로 풍성한 주름을 넣어주어 넉넉하게 입을 수 있습니다.
- 캐미솔 (Camisole): 짧은 슬립과 같은 모양으로 소매가 없이 어깨끈이 있는 상의로 재킷 안이나 셔츠 안에 받쳐서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 버스티어/뷔스티에 (Bustier): 어깨끈이 없는 간단한 톱을 말합니다. 캐미솔 형태로 몸에 딱 붙는 상의입니다.
- 블루종 (Blouson): 점퍼처럼 짧으면서 등이나 허리가 볼록한 형태의 블라우스입니다.
이상으로 슈츠와 여성 상의 패션 용어를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하의인 치마와 바지 그리고 원피스와 드레스는 글이 길어져서 다음 글로 다시 정리해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나의 스타일을 만들기 위해 쇼핑하고 의상을 고르실 때 패션 용어 정리 글이 도움이 되시길 소망합니다.
2022.06.27 - [퍼스널 이미지 메이킹] - 여성 패션 아이템 종류 하의 용어 정리
반응형
'퍼스널 이미지 메이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 이미지 메이킹을 위해 중요한 헤어 관리 방법 (0) | 2022.06.30 |
---|---|
여성 패션 아이템 종류 하의 용어 정리 (0) | 2022.06.27 |
몸매 체형에 따른 패션 직장 의상 코디 옷 잘 입는 방법 (0) | 2022.06.22 |
직장 전화 예절 전화매너, 사내 메신저 사용 방법 (0) | 2022.06.20 |
직장 생활 예절 잘하는 방법 성공 노하우 팁 (0) | 2022.06.18 |
댓글